E열교환기

A B C D E F G H J N

👍E 열교환기의 성능저하요인

E1 열교환기의 성능
  • 온도차감소
  • 유체의 느린이동
  • 병류 방향의 유체흐름
  • 낮은 열전도율의 재료사용
  • 작은 전열면적
  • 이물질 스케일 응축수 존재

  • 두 유체의 온도차를 크게 한다
  • 유체의 유속을 빠르게 한다
  • 유체의 흐름방향을 향류로 한다
  • 열전도율이 높은 재료를 사용한다
  • 전열면적을 크게 한다
  • 이물질 스케일을 제거한다

👍E1 판형열교환기(고조청간)

19C02 22B06

19C02►판형 열교환기의 장점 3가지를 쓰시오.

E1 판형 #열교환기(고조청간)

장점

  • 전열면적이 판 형태로 넓기 때문에 높은 열전달 능력
  • 판의 매수조절이 가능하여 전열면적증감이 용이하다
  • 전열면의 청소나 조립이 간단하다
  • 시공이 간편하다

단점

  • 압력손실이 크다
  • 압력이 크면 사용이 불가능하다

👍E2 쉘 앤 튜브식 열교환기

20B09►쉘 앤 튜브식 열교환기에 사용되는 스파이럴 튜브의장점 2가지를쓰시오.

E2 쉘 앤 튜브식 열교환기
  • 튜브 전열면적이 증가된다.
  • 유체의 흐름이 난류가 되어 전열효과가 우수하다

👍 노후 열화된 보일러 튜브 교체 시기 1002  14C

E2 보일러튜브
  • 심하게과열되거나 튜브가 소손된경우
  • 스케일 생성이 많이 되었을때
  • 배기가스 온도 상승이 급격히 증가할 때
  • 열효율이 낮아질 경우

1504

E2 스케일 생성방지 대책
  • 급수중의 염류 불순물을 되도록 제거한다
  • 보일러 수의 농축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절히 분출시킨다
  • 보일러 수에 약품을 넣어 스케일 성분이 고착하지 않도록 한다
  • 수질분석을 하여 급수 한계치를 유지하도록 한다.

열교환기전열량

$$ Q_1=mC\Delta t $$

E3 대수온도차

응용22C1821B0924A13
기본25A0220C1817A1521A11
24b0222d13

22C18대향류 열교환기에서 냉각수를 0.8[kg/s]로 순환시켜 고온유체를 80[℃]에서 50[℃]로 냉각시키고 냉각수는 20[℃]로 유입되어 열교환 후 40[℃]로 상승될 때 열교환기 전열면적[㎡]을 구하시오

21B09안지름 10[cm]인 원형관에 물이 속도 2[m/s], 20[°C]로 유입되어 80[°C]로 일정하게 유지되는 곳과 열교환하여 최종적으로 40[°C]로 나올 때 [보기]의 조건을 참고하여 열 교환용 배관 길이[m]를 계산하시오.

24A13플래시탱크의 분출수를 이용하여 대향류 열교환기로 급수를 가열하려 할 때 분출수의 처음 온도는 169.6[℃] 나중온도는 50[℃] 이었으며 급수의 온도는 처음에는 15[℃] 이었던 것이 나중에는 40[℃]로 올라갔다. 급수의 비열은 4.18 급수량은 12.5톤 이며 분출수 배출량은 2.5톤일때 다음을 구하시오.

25A02대향류형 열교환기가 있다. 고온 측 유체가 80[℃]로 들어가 50[℃]로 나오고, 저온 측 유체가 20[℃]로 들어가 30[℃]로 나올 때, 대수평균온도차는 얼마인가

24D02►배관의 열관류율이 146.93[W/㎡℃]인 대향류 열교환기로 30[J/kg℃]의 오일이 온도 110[℃]로 유입되어 온도 60[℃]로 나오고 11.32의 냉각수가 온도 10[℃]로 유입되었을때 다음을 구하시오(단 기타 손실은 없다)

22D13►병행류 열교환기에서 고온 유체가 90[℃]로 들어가 50[℃]로 나오고, 이와 열교환되는 유체는 20[℃] 에서 40[℃]까지 가열되었다. 열관류율이 58.125[W/㎡·℃]이고, 전열량이 7,096[W] 일 때 이 열교환기의 전열면적[㎡]은 얼마인가?

E3 대수평온도차 #LMTD

\[LMTD=\frac{\Delta t_1-\Delta t_2}{\ln(\frac{\Delta t_1}{\Delta t_2})} \]

👍E5 원통보일러 동판의 최소두께

22C16►동체의 안지름이 2,500[㎜], 최고사용압력이 1.5[MPa]인 원통보일러 동판의 최소두께[㎜]를 구하시오. (단, 강판의 인장강도 450[N/㎟] 안전율 4.5, 용접부의 이음효율 0.71, 부식여부는 2[㎜], 동체의 증기온도에 대응하는 값(k)은 무시한다)

E5 원통보일러 동판의 최소두께

$$ t=\frac{PD}{2\times \sigma_a\times\eta-2P(1-k)}+\alpha $$

P재료의 허용인장응력
D최고사용압력 동체에 증기온도에 대응하는 값 동체의 지름

👍E 수압시험압력

22A10  19a04

  • 0.43[MPa]이하 : 2배
  • 1.5[MPa]이하 : 1.3배+0.3
  • 1.5[MPa]초과 : 1.5배

👍E 스테인리스강

22A 

(1) STS304 오스테나이트계 (2) STS410 마텐자이트계 (3) STS430 페라이트계

👍 열정산 📃

1902►보일러 열정산시 열손실(출열)에 해당하는 것 3가지를 쓰시오.

E8열정산*

입열항목

  • 공기의 현열
  • 급수의 현열
  • 연료의 현열
  • 연료의 연소열

출열항목

  • 의 현열
  • 배기가스 보유 열량 
  • 불완전연소에 의한 열 손실 
  • 노벽의 흡수 열량 
  • 증기의 보유 열량 
  • 미연분에 의한 열 손실 

2601

👍E9 리벳이음

16B1318c1422B0122A1523A09

22A15강판 두께가 25[㎜]이고, 리벳의 지름이 50[㎜]이며, 피치 80[㎜]로 한줄 겹치기 리벳 조인트에서 한 피치마다 하중이 1500[kgf] 작용하면 이 강판에 생기는 인장응력 [Kgf/㎜²]과 리벳이음 효율[%]을 구하시오.

E9 리벳이음*

인장응력계산

\[ \sigma_t=\frac{W}{t\times(P-d)} \]
\[ \eta=(1-\frac{d}{P})\times 100 \]

P : 리벳의피치, d : 리벳의지름

2601

B3 폐열회수장치

#열교환 #과열 #열불응연 #효불효연

명칭19C0118C03
24C0220B0317C05
과열기23B0821B0219B0320D03
조절18A0818B06
절탄기
열불응연
25A0123C0820A01
공기예열
효불효연
23C0420C03

19C01보일러의 여열을 이용하여 증기 보일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부속장치를 3가지만 쓰시오.

24C02보일러 배기가스 현열을 이용하여 급수를 예열하는 장치를 ( )라 하며, 공기를 예열는 장치를 ( )라 한다.
( ) 안에 알맞은 명칭을 쓰시오.

B31 폐열회수장치*

과열기 → 재열기 → 절탄기 → 공기예열기

보일러 배기가스 현열을 이용하여 급수를 예열하는 장치를 (절탄기)라 하며, 공기를 예열는 장치를 (공기예열기)라 한다.

2601

23B08►보일러에서 과열증기 사용 시의 장점 4가지를 쓰시오

B32 과열기(*장단-열수마부 일응손)

보일러에서 발생한 습포화증기를 가열하여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증기 온도만을 올려서 과열증기를 만드는 장치

1)과열증기 사용 시의 단점

  • 가열 표면의 일정 온도를 유지하기 곤란하다
  • 가열장치에 큰 열응력이 발생한다
  • 직접 가열 시 열손실이 증가한다
  • 높은 온도로 인하여 제품의 손상 우려가 있다
  • 과열기 표면에 고온부식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

2)과열증기 사용 시의 장점

  • 열효율이 증가한다
  • 수격작용을 방지한다
  • 관내 마찰저항이 감소한다
  • 장치 내 부식을 방지한다
  • 적은 증기로 많은 열을 얻을 수 있다

18A08과열증기온도를 일정하게 조절하는 방법 4가지를 쓰시오

B33 과열증기(조정방법)
  • 연소가스량을 가감하는 방법
  • 저온가스를 재순환시키는 방법
  • 과열 저감기를 사용하는 방법
  • 화염의 위치를 바꾸는 방법

관류보일러
관류보일러

20A01►보일러 페열회수장치인 절탄기(economizer)를 사용하였을 때 장점 4가지를 쓰시오

23C08►보일러의 연도에 폐열회수장치를 설치했을때 발생가능한 문제점 2가지를 쓰시오

B34 #절탄기 장점 #열불응연)

절탄기(급수예열기 economizer)
온도계는 절탄기 입구

장점(열불응연)

  • 보일러 열효율이 향상된다.
  • 급수 중 불순물을 일부 제거한다.
  • 열응력 발생을 방지한다.
  • 연료 소비량이 감소한다.

단점

  • 통풍저항 증가된다.
  • 연돌의 통풍력이 저하된다.
  • 연소가스 온도 저하로 인한 저온부식의 우려가 있다.
  • 연도의 청소가 어렵다.
  • 연도의 점검 및 검사가 곤란하다.

23C04공기예열기를 설치하였을 때의 장점 4가지를 쓰시오.

B35 공기예열기장점(효불효연)
  • 전열효율 연소효율이 향상된다
  • 예열공기의 공급으로 불완전 연소가 감소된다
  • 보일러의 열효율이 향상된다.
  • 품질이 낮은 연료도 사용할 수 있다

B4 폐열회수계산

#열교환

효율20D1816B1422C02
절감율16C1024B1821A1425B06
온도23A0116A1322A14
감소량23A1518A1325A0525A06
손실감소24A1023A0722B0920C15
절감금액23B10

20D18►표준대기압에서 연료소비량 1400[kg/h]인 보일러가 과열증기를 12000[kg/h]증발시킨다. 과열증기의 엔탈피는 3.1[MJ]이고 급수 엔탈피는 83.96[kJ/kg]이다. 다음 보일러의 환산증발량과 보일러 효율을 구하시오(단, 저위발열량은 30[MJ/kg]증발잠열은 2256[kJ/kg]이다)

16C10벙커C유를 사용하는 보일러에서 급수온도를 65[℃]에서 80[℃]로 상승시켰을 때 연료절감률[%]은 얼마인가?

B41 #폐열회수 계산

\[Q_s=G_s\times C_s\times \Delta t \times \eta \]

16A13시간당 30,000[kg]의 물을 절탄기를 통해 50[℃]에서 80[℃]로 높여 보일러에 급수한다.절탄기 입구 배기가스 온도가 350[℃]이면 출구온도는 몇 [℃] 인가?

B41 절탄기효율

$$ Q_w=Q_f\times \eta $$

\[ m_f\times C_{f}\times \Delta T_{f}\times \eta \\=m_w\times C_{w}\times \Delta T_{w} \]

18A13K공장의 대형 부품F의 가공 시 공작기계에서 발생되는 열을 제거하기 위하여 냉동기와 공조기를 이용하여 냉방을 하는 중 공조기의 외부 급기댐퍼를 45%에서 77%로 증가시켜 외기 도입을 개선했다. 이때 냉동기의 부하 감소량을 다음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계산하시오

25A05►공기비가 1.3일 때, 사용되는 연료의 양은 310[Nm³/h]이고 이론공기량은 10.62[Nm³/Nm³]이다. 절탄기를 통해서 급수를 12[℃]에서 60[℃]까지 예열을 한다고 할 때, 절탄기 입구의 배기가스의 온도가 220[℃]이고, 출구의 배기가스온도는 105[℃]이다. 이론 연소가스량은 11.89[Nm³/h]일때 급수량 [Nm³/h]은 얼마인지 구하시오.

25A06►급수량이 2000[L/h]인 절탄기의 급수의 입구온도가 40[℃]이고 출구온도가 80[℃]이며 40[℃]일 때의 비체적은 1.0078[L/kg]이고 80[℃] 일 때의 비체적은 1.0292[L/kg]이다. 이때 환산급수량[kg/h]을 계산하시오

B41 폐열회수계산

$$ Q_1=G_w\times C_w\times\Delta t \\ =(G_{0w}+(m-1)\times A_0)\times C_w\times\Delta t \\ $$

25B06연소에 필요한 이론공기량이 10.8[kg]이고 공기의 비열은 1.674[kJ/kg·℃]이다. 온도는 15℃에서 295[℃]로 상승한다고 할때, 공기비를 1.35에서 1.15로 개선하였다고 한다. 이때 공기비 개선에 따른 절감률을 구하시오.(단, 연료의 발열량은 40820[kJ]이다)

20C15►LNG를 사용하는 보일러에서 배기가스 온도를 연도에서 측정하니 180[℃]이었다. 연도에 절탄기를 설치하였더니 배기가스 온도가 100[℃]로 낮아졌다면, 절탄기 설치후에 배기가스에 의한 손실열량[W] 감소는 얼마인가.

23B10►현재 공기비를 측정한 결과, 공기비 1.6으로 과잉공기가 유입되고 있는 보일러를 자동 공기비 제어시스템을 구성하여 공기비를 1.2로 개선했을때, 다음의 자료를 이용하여 개선 후 연간 배출가스 절감금액을 구하시오

B3 폐열회수계산

$$ Q_1=G_w\times C_w\times\Delta t \\ =(G_{0w}+(m-1)\times A_0)\times C_w\times\Delta t \\ $$

20D18과열기 출구압력 10[MPa], 온도 450[℃] 인 증기를 공급받아 처음에 포화증기가 될때까지 고압 터빈에서 단열팽창을 시킨 다음 추기하여 추가한 압력 밑에서 처음의 온도까지 재열(reheating)한 다음 저압 터빈에 다시 유입시켜 4[kPa]까지 단열팽창시키는 사이클에서 시간당 증기 소비량이 500[kg]일 때 터빈 출력[kW]을 계산하시오.

터빈출력계산

단위변환

$$m=\frac{500kg}{3,600s}=0.1389kg/s$$

고압터빈 출력

$$W_{고압}-m\times(h_1-h_3)$$

단, H1-H2=3372.6kj/kg(재열기 출구온도에서 일전온도로 가열했으므로)

저압터빈 출력

$$W_{저압}-m\times(h_2-h_5)$$

전체터빈

$$W_{터빈}=W_{고압}+W_{저압}$$

고압터빈 출력

$$W_{고압}-0.1389\times(3372.6-2801.4)\\ -0.1389\times571.2=79.3$$

단, H1-H2=3372.6kj/kg(재열기 출구온도에서 일전온도로 가열했으므로)

저압터빈 출력

$$W_{저압}-0.1389\times(33.72.6-2247)\\ -0.1389\times1125.6=156.4$$

전체터빈

$$W_{터빈}=79.3+156.4=235.7kW$$


코멘트

답글 남기기

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필드는 *로 표시됩니다